알아두면 쓸모있는 사람 헌혈 방법 안내입니다.
살다보면 한 번쯤은 헌혈을 할수도 있고 부득이하게 다른사람에게 수혈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어머니가 큰 수술을 받으시고 병원에서 상당량의 수혈을 받는 과정을 지켜본적이 있습니다.
그 경험이 후에 제가 헌혈을 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정기적인 헌혈은 나와 내가족 그리고 이웃을 보살피는 사랑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헌혈은 일반헌혈과 성분헌혈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종류는 총 4가지 입니다.
일반헌혈은 전체 헌혈의 70%에 해당하는 전혈이 일반헌혈에 속합니다. 나머지 30%가 성분헌혈입니다.
성분헌혈은 성분채혈기를 사용해서 적혈구, 혈장 혹은 백혈구 성분만을 선택적으로 채혈하고 나머지 혈액 성분은 다시 헌혈자에게 되돌려 주는 방식입니다.
각 헌혈의 예상 헌혈시간은 전혈 약20~30분, 혈장헌혈 약30~40분, 혈소판헌혈과 혈소판혈장헌혈은 약 60~9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헌혈종류 4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혈헌혈(WB), 혈장헌혈(PL-A), 혈소판헌혈(A-PLT), 혈소판혈장헌혈(PLT-P)
그외 좀 더 자세한 헌혈 불가사유 안내는 대한적십자 CRM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헌혈횟수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다음 헌혈일에 신분증 지참후 가까운 헌혈의집을 방문하면 수령가능합니다.
포장증은 현장에서 바로 가능하며 헌혈유공패는 추후 자택으로 배송됩니다.
헌혈실적을 봉사시간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VMS(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에서 등록까지 완료해 주어야 합니다.
등록방법은 VMS로그인 > 마이페이지(우측상담) > 헌혈실적조회 > 개인정보 제공 ‘동의’체크 > 이름과 주민번호 입력 > 헌혈실적 조회하기 > 년도별 검색 > 조회결과에서 ‘봉사시간 전환’ 등록하면 됩니다.
VMS측의 정책에 따라 1일 8시간까지 봉사기간이 인정됩니다. 헌혈일과 같은날 다른 봉사실적이 있을 경우 그 시간이 8시간 이상이면 헌혈기록이 자원봉사 실적으로 등록되지 않습니다.
대한적십자사 전국통합고객센터 번호는 1600-3705 입니다.
나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헌혈의집을 알아본 후 헌혈을 희망하는 날짜와 시간을 예약합니다.
2회 헌혈부터는 공식헌혈앱 ‘레드커넥트’에서 진행가능합니다. 헌혈예약 하는 방법 뿐 아니라 관련한 다양한 정보도 확인 가능합니다.